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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橋谷萌賀 (고려대학교) 申憙慧 (고려대학교) 金昭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6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71 - 191 (21page)
DOI
10.14817/jlak.2020.66.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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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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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일 연예인 시상식에서 보여지는 칭찬 응답의 특징을 밝히고 비교했다. 먼저 칭찬의 대상에 따라 칭찬 응답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칭찬의 대상을 소유물, 외모, 능력, 성격, 관계자, 작품으로 나누었다. 또 칭찬 응답을 크게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와 준언어(paralanguage) 요소’로 나누고, 언어적 요소는 긍정, 부정, 회피 세 가지로, 비언어와 준언어 요소는 긍정, 부정 두 가지로 구분하여, 한일 양국의 칭찬 응답 전략을 분석했다. 먼저 칭찬 대상의 분류 결과, 일본의 경우는 능력>외모>작품>소유물=성격>관계자 순, 한국의 경우는 능력>외모>소유물>성격의 순이며, 한일 모두 능력이 가장 많고 외모가 다음으로 많았다. 그리고 칭찬 응답 전략의 분석 결과, 일본은 긍정 16건, 부정 6건, 회피 14건, 한국은 긍정 14건, 부정 4건, 회피 14건으로, 한일 모두 부정의 전략이 가장 적었다. 긍정적 전략이 많이 관찰된 이유 중 하나로는 시상식 참석자가 자신의 능력과 실적을 인정받아 참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꼽힌다. 또한 한국에서 외모 칭찬에 긍정적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경향은 선행 연구에서도 지적된 바와 같이 의식의 변화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 연구의 대상자인 연예인의 칭찬 응답의 특징으로 유머나 동료에 대한 배려 등이 섞인 전략이 관찰된 점에서, 남의 시선을 의식해 칭찬 응답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비언어적 행동에 관해서는 한일 모두 아이 콘택트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자신이 칭찬을 받아도 아이 콘택트를 함으로써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하는 자세의 표현이라고 생각된다. 더불어 한국의 경우 고갯짓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아이 콘택트와 마찬가지로 칭찬하는 사람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研究方法
4. 結果および考察
5. まとめと今後の課題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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