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17 - 35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역량 반영 평가를 표방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연구와 국어과 기출 문항의 역량 반영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역량 반영 문항 출제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도출하고자 했다. 먼저, 학업성취도 평가는 문항의 ‘실제성’을 제고함으로써 역량을 반영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에 ‘실제성’을 ‘자료의 실제성’과 ‘문제 해결의 실제성’으로 나누어 실제성 제고 전략을 구체화했다. ‘자료의 실제성’ 전략으로는 ‘일상생활에서 친숙도가 높은 소재를 활용한다. 학생 자신을 자료의 문제 상황에 대입하도록 한다. 자료의 형식을 실제의 매체 양식에 가까운 형식으로 제시한다.’를 도출했다. ‘문제 해결의 실제성’으로는 ‘해결할 문제를 직접 선택한 후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친숙한 소재를 비유적 표상으로 활용한다. 문항 해결 과정을 실제 세계의 문제 해결 과정과 유사하게 구성한다. 실존 인물의 실제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을 문항해결에 적용한다.’를 도출했다. 또한 ‘평가 제약 고려 전략’으로서 ‘평가 구인을 명확히 한다. 선다형과 서답형을 안배한다. 지면과 시간의 제약을 고려한다.’를 추가로 제안했다.

목차

〈국문요약〉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및 절차
3. 연구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