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염 (중앙민족대학)
저널정보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중국조선어문 중국조선어문 2021년 제1호(통권 제23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0 - 9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단계의 문학교육은 문학교육체계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문화론적 관점에서 볼 때 대학의 문학교육은 문학을 통해 전 인간적 성장을 추구하는 문화적 실천으로서 문학적 지식의 습득, 문학적 능력의 함양을 기본으로 더 높은 차원에서 학습자의 주체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그들을 창조적 문화실천의 능동적인 주체로 거듭날 수 있게 하는 것을 지향하여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 생산, 텍스트, 수용, 반영 등 네가지 측면에서 문화적인 요소, 요인, 의미, 맥락을 인지하고 인식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문화적 실천에까지 이르도록 인도하여야 한다. 그 과정에 반드시 문학을 중심에 놓고 문학 텍스트가 문화연구의 자료나 도구로 전락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이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주체적, 능동적 학습활동을 적극 개발할 것을 요구한다.

목차

론문요지
1. 들어가며
2. 문화의 의미와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검토
3. 대학 문학교육의 문화적 지향
4. 문화적 실천으로서의 대학 문학교육의 원칙과 방향
5. 나가며
참고문헌
论文摘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