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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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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7 - 28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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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별 교통량 자료는 건축 · 도시 · 교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자료이다. 교통량자료는 상시조사와 수시조사를 통해 수집되어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에 매년 연평균일교통량(AATD)으로 제공된다. 상시조사는 매설형 교통량 수집 장비 (AVC)를 통해 수집되며, AVC는 교통량을 검지하는 루프센서와 축수를 검지하는 피에조 센서로 구성되어 있다. 교통량 수집 장비는 매설형의 특성상 검지 장비 고장 등으로 인한 결측자료가 발생된다. 기존방법에서는 과거 데이터와 지점 주변의 교통량 추세를 통해 보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시간적 · 공간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보정에 활용되는 기데이터 또한 보정값일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축을 검지할수 있는 피에조센서를 활용하여 획득되는 누적 축수를 통해 축보정계수를 산출하여 결측된 교통량을 보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 방법의 한계점인 시간적 · 공간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교 평가 결과 기존의 방법보다 오차율이 더 낮게 도출되었다. 축 카운트를 활용한 교통량보정시스템은 간단한 알고리즘으로 바로 현장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보정방법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매설형 차종분류용 교통량 장비 구성
III. 기존 교통량 보정 방법
IV. 피에조센서의 차량 축 카운트 보정 방법
V. 교통량 축보정 시스템 시험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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