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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훈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99 - 22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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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기독교 대학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교육과정의 개정에 대한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분절화된 개별적 지식이 아닌, 보편적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지식의 내용을 통합하는 학제적 융합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교양교육의 중요성이 새로이 주목받고 있다. 정보의 확산과 지식 총량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지식 수명의 급격한 단축 및 지식 융합의 가속화, IT 기반의 스마트 학습의 확산과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지식의 확대 등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대학들이 경험하는 주요 변화의 모습들이다. 교양교육은 인간과 사회, 문화, 자연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과 통합적 통찰을 요구하는 질문인 거시적 질문(big question)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도전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기독교 대학들은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는 한편,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고, 각 대학의 특성에 부합되는 균형을 갖춘 교양 교과목의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기독교 대학의 교육과정은 기독교적 세계관 및 가치관을 바탕으로 교양교수의 역량을 보유한 전임교원을 확보하여 교양교육 과정의 전문성과 기독교적 정체성에 입각한 차별화를 동시에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는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기관의 독립 및 행정 및 재정적 뒷받침을 요구하며, 기독교적 가치 및 시대적 상황을 동시에 조명하는 균형 의식을 필요로 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4차 산업혁명의 도전
Ⅲ. 교양교육의 역사와 의의
Ⅳ. 기독교 대학의 교양과목 운영전략
V.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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