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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용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윤용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정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고경준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송용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1호(통권 제13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7 - 100 (14page)
DOI
10.7782/JKSR.2021.24.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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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는 짧은 역간 거리로 인해 빈번한 열차의 출발, 정지 기능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자동화 운영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자동화 기술 최대화를 목적으로 무선통신 기술을 적용하였다.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한 가장 대표적인 도시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CBTC이며 도시철도 무인 자동화 운전에 가장 적합하도록 구성된 현존하는 최적의 도시철도 자동화 기술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열차제어시스템의 자동화 수준은 GoA에 의해 분류되며, 무인 자동화 운전은 GoA3 이상의 등급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무인 자동화 운전에 사용되는 국외 CBTC 기술의 운영 사례 분석과 함께 국내에서 개발된 무인 자동화 KRTCS의 기술적 특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분석 및 검토 결과는 무인 자동화 열차제어시스템의 기술 사양 및 운영 사양의 개량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무인 자동화 기술 개요
3. 국외 무인 자동화 기술
4. 국내 무인 자동화 기술(KRTCS)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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