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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원 (이화여자대학교)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05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98 - 133 (36page)
DOI
10.46407/kjci.2021.02.10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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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이 코로나19 대응에서 세계적인 모델이 되었다는 외신의 호평이 쏟아짐에 따라 한국의 국가이미지 및 국가정체성에 변화의 가능성을 시사한다는 점에 착안해, 코로나19 한국대응관련 외국보도 인용기사가 한국의 이미지 및 정체성을 어떻게 나타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등 국내 5개 신문사 기사를 대상으로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국가정체성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신문사 성향별로, 그리고 시기별로 내용분석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국내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은 인용한 외국기사에서 각각 ‘정부비판’과 ‘정부신뢰’ 국가이미지를 반영하였고, 전체 기사에서 각각 ‘사회시스템-부정’과 ‘미래성장력-부정’을, ‘사회시스템-긍정’과 ‘미래성장력-긍정’의 국가정체성을 대조적으로 보이고 있었다. 또한, 시기에 따라서, 보수언론의 경우, 2시기에서 3시기 사이 ‘정부비판’ 국가이미지는 감소하고 ‘인프라’ 국가이미지가 증가했으며, ‘사회시스템-부정’ 국가정체성은 감소하고, ‘글로벌리더십-긍정’과 ‘미래성장력-긍정’ 국가정체성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코로나19 한국대응관련 외국보도를 인용한 국내 5개 신문사의 보도양태, 국가이미지, 국가정체성은 신문사성향별, 시기별로 다르게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국가이미지와 국가정체성은 크게 고양된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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