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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영욱 (한양대학교) 정면걸 (한양대학교) 김광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1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92 - 59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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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와의 Body Ownership Illusion (BOI) 형성을 위한 연구들은 시각과 촉각을 동기화시키는 방법과 아바타와의 움직임을 동기화시키는 두가지 방법을 통해 BOI 를 형성하고 연구하고 있다. 최근 이 두가지 방법을 혼용한 방법들이 일부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되었으나, 가상 경험 관련 주관적 요소의 변화에 관한 연구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움직임이 동기화된 조건과, 이에 추가적으로 주어지는 시각-촉각 자극이 동기화된 경우, 왜곡되어 시각과 불일치하게 촉각자극이 주어지는 경우 각각에 대해 가상 경험과 관련된 주관적 요소를 총 15 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각-움직임 자극을 통하여 BOI 를 형성한 경우, 시각-촉각 자극이 올바르게 주어지는 경우, 아바타에 대한 선호도, 촉각에 대한 경험, 그리고 임장감 형성에 있어 추가적인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오히려 가상 경험을 해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움직임 동기화 방법과 시각-촉각 동기화 방법이 BOI 연구를 위해 결합됨에 있어 매우 주의 깊게 사용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실험내용
3. 실험결과
4.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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