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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한얼 (세종 미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2집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7 - 56 (20page)
DOI
10.20977/kkosea.2021.2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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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정동의 적용 가능성을 고찰하고, 정동과 정동을 활용한 교수법이 함의하고 있는 의미와 가치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자는 정동을 적용한 사례와 정동의 교육적 시사점을 담임으로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3명과 미술 수업을 하면서 전파되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실행 연구를 통해 표현하고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간추릴 수 있다. 첫째, 정동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인식 구조와 배움을 일으킨다. 정동은 기호로서 학생들에게 감각밖에 될 수 없고 끊임없이 학습자에게 사유를 강요한다. 사유가 비자발적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학습자가 사유할 수 있도록 감정적인 충격을 줄 수 있는 작품들을 미술 교육과정에 반영하여야 한다. 둘째, 정동은 학습자를 동질화하는 교육이 아닌,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차이를 생산하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정동은 학습자가 미술을 “열린 개념”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습자가 새로운 것을 주저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촉매 역할을 한다.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정동을 활용한 미술 수업의 실행 연구
연구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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