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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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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은아 (계명대학교) 장혁준 (계명대학교) 정재훈 (계명대학교) 노유나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권오훈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6 - 36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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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해양교통안전공단의 최근 5년 해양 사고정보에 따르면, 해마다 해양 교통사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해양 교통사고 건수 및 인명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해양 교통사고 원인과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파악이 필요하다. 사고 심각도 분석은 SPSS 26.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상관분석을 통해 적절한독립변수를 설정하였다. 이 모형은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내고 각 요인의 속성값 변화에 따른 사고 심각도 결정 확률을 추정한다. 이 모형을 사용하여 사고의 심각도가 순서에 따라 분류하여 비교·분석으로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유의성이 확보되지 않은 변수들은 순차적으로 제거하여 해양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력이 높은 모형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로, 선박의 용도가 비어선 일 경우 선박의 톤수가 10t 미만일 경우 가장 큰 요인으로 발견되었으며, 사고 발생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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