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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융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1 - 82 (42page)
DOI
10.20483/JKFR.2021.03.8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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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장르 판타지 소설의 영역에서 독특한 하위범주를 형성한 ‘게임판타지’ 장르군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통시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게임판타지’ 소설은 2003년 대여점을 기반으로 한 출판 소설에서 관습이 형성되어 2020년 웹소설 시장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변용‧재현되어 나타나는 일군의 소설 양식을 일컫는 명칭으로, 주로 컴퓨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MMORPG 게임의 양식이 소설에서 재현된 형태로 나타난다. 해당 장르는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 육성을 위하여 갖춰놓은 레벨 시스템 창이나 경험치, 아이템, 캐릭터의 능력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수치 개념 등을 장르적 관습으로 포섭하였고, 중세 유럽적인 가상의 시공간을 배경으로 한 신화적 세계관, AR 또는 VR이라고 부르는 가상현실 테크닉의 재현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된다.
게임판타지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 해당 장르는 게임Game이라는 멀티미디어 형식과 개념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보니 게임판타지라는 관습이 장르 판타지 웹소설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판타지 관련 논의는 소수에 불과하며, 이 소수의 논의 역시 게임판타지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정의하는 것에 그치고 만다.
본고에서는 게임과 소설이 융합되는 영역에서 변증법적으로 발생한 특정 관습을 규명하고 의미화하고, 이를 ‘게임판타지’라는 고유명으로서 호명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게임과 게임적인 것을 배경으로 한 장르 텍스트를 독해할 때 해당 텍스트를 사회적 의미에서 살펴볼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 한국 장르 판타지 탄생의 토대와 게임
2. 게임판타지 소설의 탄생과 변화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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