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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94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61 - 88 (28page)
DOI
10.18587/bh.2021.3.9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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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기신론(⼤乘起信論)』의 주석서 가운데 가장 많이 인용된 문헌은 『대승기신론의기』로 잘 알려진 법장(法藏)의 『기신론소(起信論疏)』(이하 『법장소』)이다. 『법장소』의 영향으로 인해 법장 이후의 주석가들은 그와 동일한 관점으로 『대승기신론』을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하게 말한다면, 어느 시점부터는 『법장소』를 주석한 종밀(宗密)의 『기신론소(起信論疏)』(이하 『종밀소』)를 통해 『대승기신론』을 해석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법장소』의 유통을 조금 더 명확하게 밝히기 위해, 본고에서는 『법장소』와 관련된 용어들을 검색하여 『법장소』를 인용한 경우, ‘起信[論]疏’의 인용문이 『종밀소』의 문장인 경우, ‘賢首’ 등으로 분명하게 『법장소』를 지시하지만 『종밀소』를 인용한 경우로 정리하였다. 이들을 다시 시대별로 『법장소』만 존재하던 시대, 『법장소』와 『종밀소』가 공존하던 시대, 『법장소』가 사라진 시대로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법장소』가 언제까지 유통되었는지, 시대별로 사람들의 『법장소』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고찰하였다.
『법장소』는 시대상으로는 원대까지 존재했던 것으로 보이고, 명대부터는 『법장소』가 인용된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물론 명 ․ 청대에 『법장소』의 문장을 인용하는 용례도 나타나지만, 이 경우는 『종밀소』의 문장과 동일하여 『법장소』의 존재를 증명하기 어렵다. 청대에 『법장소』가 부재한 사실은 양문회가 난죠분유를 통해서 중국에서 산실된 불서들을 유입할 때 『법장소』가 포함되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확인된다.
인용하는 형식을 보면, 『법장소』와 『종밀소』를 지시하는 용어에는 동일하게 ‘起信[論]疏’나 ‘賢首’가 포함되어 있다. ‘起信論疏’로 『종밀소』의 문장을 제시하는 경우는 인용자가 이 문헌을 『법장소』와 『종밀소』 중 어느 것으로 인식하고 본 것인지 불분명하다. 그러나 ‘賢首’ 등으로 분명하게 『법장소』임을 나타내었는데 그 문장이 『종밀소』인 경우는 『종밀소』가 ‘법장소’로 오인되어 유통되었음을 보여준다. 특히 『법장소』가 사라진 명 ․ 청대에서는 이런 용례가 더 많이 확인되어 『법장소』의 자리를 『종밀소』가 대체하는 현상이 더욱 두드러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한글요약〉
Ⅰ. 시작하는 말
Ⅱ. 『법장소』 단독의 시대
Ⅲ. 『법장소』와 『종밀소』의 공존시대
Ⅳ. 『법장소』가 『종밀소』로 대체된 시대
Ⅴ. 매듭짓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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