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희원 (숙명여자대학교) 김정음 (숙명여자대학교) 동서연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1 Vol.16 No.1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 - 13 (9page)
DOI
10.17210/jhsk.2021.03.16.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각 장애 학습자들의 수학 교과 학습 지원을 위해 시각 정보를 기반으로 한 학습 과정 내용을 청각 및 촉각으로 제공해주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현존하는 기술들은 한글 지원이 안 되거나, 추가적인 도구가 필요하거나, 제한된 정보만 제공하거나 하는 등의 한계점들이 있어 우리나라 시각 장애 학습자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시각 장애 학습자를 위한 화면 해설은 문제마다 일일이 사람이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학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함수의 그래프를 텍스트 설명 및 음성으로 자동변환하여 기존 방식의 한계점들을 보완하고, 시각 장애 학습자뿐만 아니라 비장애인 학습자들의 원활한 수학 교과학습을 돕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로그램은 수식을 입력하면 해당하는 그래프가 시각적으로 나타나고, 그래프에 대한 정보를 텍스트로 제공한다. 또한, 텍스트로 제공된 그래프 설명을 Text-to-Speech 기술을 이용하여 음성으로도 재생할 수 있게 한다. 그래프 설명은 교육방송국의 시각 장애인 콘텐츠 화면해설 낭독 방법을 토대로 수학 그래프 이해에 필요한 정보들을 선별하여 문장 형태로 제공하였고, 사용자가 원하는 그래프 요소만 설명에 포함할 수 있도록 체크 박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비장애인 대학생의 시야 차단 후 사용성 평가 실험 결과, 제안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래프의 음성 설명을 들은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수학 문제 해결 능력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제안하는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그래프 설명이 수학교과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 설계 및 구현
3. 실험 방법 및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