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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억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93 - 222 (30page)
DOI
10.38077/KJRLL.2021.3.33.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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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의 무대화 연구는 주로 공연을 위해 생산되는 ‘희곡 텍스트’와 공연에서 생성되는 ‘공연 텍스트’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무대화 연구의 핵심은 극작가의 희곡 텍스트를 연출가가 어떤 형태의 공연 텍스트로 구현하고 있는지, 특히 재해석, 각색의 경우 희곡 텍스트에 대한 연출가의 의도는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것이 극작가의 의도와 어떠한 상호관계에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무대화 과정에서 생성되는 공연 텍스트의 의미를 연구하기 위해 언어 텍스트로 고골의 희곡『감찰관』을 선택하였고, 『감찰관』의 수많은 공연텍스트 중 1926년 테이엠의 메이예르홀트 연출의 공연, 2003년 알렉산드린스키 극장의 포킨 연출의 공연 텍스트를 선택하였다. 이 두 공연 텍스트는 극작가와 연출가의 상호 충돌, 혹은 보완 등의 문제를 흥미롭게 전개한 의미 있는 공연텍스트들이다. 안느 위스펠드는 공연 텍스트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희곡 텍스트에는 어떠한 ‘해석’을 위해 텍스트에 ‘구멍들’이 남겨져 있으며 이 구멍들은 공연을 통해 메꾸어지고 완성된다고 지적하였다. 본문에서 하나의 희곡 텍스트『감찰관』이 연출가들의 공연 텍스트를 통해 ‘구멍’들을 어떤 식으로 메우고 완성해나가는지 연구해볼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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