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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m, Young-Shin (Kongju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8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67 - 389 (23page)
DOI
10.33252/sih.2021.3.68.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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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목표는 2015 개정 영어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영어 교과서에 문화 간 학습 내용과 학습활동의 제시된 양상을 살펴보는 것으로, Byram의 모형(1997)과 Moran의 모형(2001)에 기반하여 각 영어 교과서의 문화 간 구성 요소와 학습활동을 내용분석기법으로 코딩화 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91개의 문화 내용과 학습활동을 언어적 기능과 그에 상응하는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관하여 내용 분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각 학교급에 따른 문화 간 학습 내용과 학습활동은 2015년 개정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게 제시되었다. 둘째, Moran의 모형에 기반하여 분석한 결과, 두 학교급 모두 언어적 기능의 기술 단계(즉, 경험학습의 관점에서 지식 알기)에서 높은 비율이 나타났다(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서는 92.68%,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서는 66%). 그러나 문화 언어 학습의 다른 나머지 단계에 대해서는 중학교 영어 교과서가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이러한 분석 결과를 Byram의 모형에 적용하여 보면, 학습자들이 불균형적인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예를 들어 자문화와 타문화에 대한 지식 요소만 습득될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EFL의 영어 교과서에 균형 잡힌 문화 간 학습 내용과 학습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이를 각 학교급 영어 교과서에 반영시킬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s
4. Findings & Discussion
5.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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