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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가희 (한화) 박성준 (한화) 박정호 (한화)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0년도 제5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648 - 65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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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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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추진기관에 충전된 추진제의 알루미늄의 조성 불균일에 따른 과산화암모늄(AP)과의 점화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알루미늄의 불균일한 분포가 따라 추진제의 민감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고, 추진제 내부의 알루미늄의 불균일한 분포를 모사하기 위해 알루미늄 함량을 14~20%까지 임의로 변경하여 충격감도, 마찰감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충격감도를 측정한 결과 50% 기폭 에너지 및 최소 기폭 에너지는 알루미늄 함량과 무관하게 50 J 부근의 값을 가진다. 이는 알루미늄 함량이 증가하여도 충격 자극에 추진제가 민감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마찰감도 결과에서는 알루미늄 함량이 증가할수록 50% 기폭힘과 최소 기폭힘이 감소하여 추진제가 민감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추진제 발화 시의 “Hot Spot” 모델을 적용했을 때, 충격 자극보다 마찰 자극에 의해 추진제 내부의 공간이 순간적으로 압축이 되어 발화가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방법
3. 시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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