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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진 (국립중앙박물관)
저널정보
국립광주박물관 아시아 도자문화 연구 아시아 陶磁文化 硏究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1 - 1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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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선 출수 금속공예는 2000년대에 들어 괄목한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신안선 전시와 보고서는 이를 대표할 만한 전시와 보고서라 할 수 있다. 그간 신안선 출수 금속공예는 방고동기를 중심으로 기형적 특징과 용도, 유행 이유 등에 대해 다루었다. 주로 일본과 중국의 학자들이 시작하였고, 국내에서는 2010년대에 들어 신안선 출수 방고동기에 대해 다루면서 출발이 늦었다고 할 수 있다. 신안선 출수 금속공예에 대한 국내의 연구가 저조했던 이유는 동시기 우리나라의 금속공예품과 신안선 출수 금속공예품과의 연관성을 찾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더불어 발굴보고서 간행 이후 이들 금속공예품에 대한 용도와 재질과 제작기법, 명문 등에 대해 자세하게 다룬 자료가 없었던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신안선 출수 목공예품은 2016년 처음으로 〈공작·꽃무늬 장식판〉과 〈흑칠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절대량의 부족으로 인한 한계가 있었다.
향후 신안선 출수 금속공예품과 목공예품은 어떤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몇 가지 언급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가 중국 본토 출토품과의 비교를 통해 용도와 유행양상들을 다루었다면 앞으로는 기존의 연구와 조사보고서에서 해결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다루어야 할 것이다. 먼저 신안선 출수 방고동기를 비롯한 금속공예품의 제작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두 번째는 신안선 출수 금속공예품의 장인에 관한 것이다. 세 번째는 신안선 출수 금속공예품과 고려시대 금속공예품과의 연관성을 밝히는 것이다. 네 번째는 용어에 관한 것으로 학계에서 통용할 수 있는 용어를 통일해서 사용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중국의 다른 침몰선 출수품과의 비교를 통해 수출용품과 선상용품을 보다 명확하게 구분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목공예품은 관련 연구자들이 많지 않은 상황이지만, 송대부터 원대까지 목공예의 경향을 바탕으로 고려의 목공예를 다루는 연구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아직까지도 국적과 용도를 알 수 없는 공예품이 많이 있는데, 이들에 대한 분석이 어려움이 있겠지만, 元과 가마쿠라 후기 일본의 공예품에서 찾을 수 없는 것들은 고려시대 공예품에서 연결고리를 찾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보다 적극적으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신안선 출수 금속공예품의 연구 성과
Ⅲ. 신안선 출수 목공예품의 연구 성과
Ⅳ. 신안선 출수 금속·목공예품의 과제와 전망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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