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명 (호남대학교) 정제평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3권 제2호(통권 제18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25 - 131 (7page)
DOI
10.4334/JKCI.2021.33.2.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절기 원활한 교통소통과 안전을 위해 제설제 살포량이 증가함에 따라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피복 부 손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복상태 변수를 고려하여 전단보강이 없는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파괴실험을 수행하였다. 주요 실험변수는 피복 미손상 슬래브, 피복 손상 슬래브, 피복복구 슬래브 3가지로 설정하였다. 실험결과, 피복 손상에 의한 실험체의 파괴강도는 70 % 감소하였다. Latex를 함유한 단면복구 슬래브의 파괴강도는 50 % 복원되었다. 그리고 전단연결재를 이용하여 단면복구 한 실험체의 파괴강도는 피복 미손상 슬래브의 80 %까지 복원되었다. 따라서 전단연결재는 단면복구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파괴실험
3. 실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32-001626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