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남경 (인천대학교) 박현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73 - 94 (22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10년대 후반 새롭게 대두한 무인편의점을 소개하는 한편 무인편의점 이용고객의 고객만족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국내에서 최초로 ‘아마존고’형 무인편의점을 도입한 이마트24 셀프 스토어의 차별적 강점이 어떻게 고객의 무인편의점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무인편의점 기업들의 차별화 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무인편의점 고객의 이용의도를 분석한 선행연구와 이마트24 셀프 스토어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고객들이 무인편의점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편리성, 신속성, 신뢰성, 오락성, 그리고 심미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마트24 셀프 스토어의 ‘Just Walk Out’ 기술, 계열사 간 관련성 및 자원공유 혜택, 멤버십서비스를 통한 혜택이라는 차별적 강점이 편리성, 신속성, 신뢰성, 오락성, 심미성을 충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마트24를 비롯한 국내 편의점 기업들이 개별 기업의 차별적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전달하는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국내 무인편의점 산업의 현황
3. 이마트24 셀프 스토어
4. 무인편의점의 특성
5. 이마트24 셀프 스토어의 차별적 강점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