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하은 (홍익대학교) 신지혜 (홍익대학교) 김건동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87 - 596 (10page)
DOI
10.9728/dcs.2021.22.4.58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교육과, AI가 도입된 스마트러닝 환경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 대표 글쓰기 훈련 방법으로 일기쓰기를 장려하나 대상 아동들의 경우 일기 글감 소재 찾기, 맞춤법 등의 어려움으로 일기 쓰기 자체에 흥미를 잃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는 AI 챗봇 캐릭터와 음성인식을 통해 대화를 주고받으며 대상자가 스스로 글감을 찾고 문장을 구성할 수 있도록 일기쓰기를 도와주는 초등 글쓰기 학습 앱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언어교육 학습 환경 분석과 AI 교육 앱 사례 분석 후 5세에서 8세 자녀를 둔 부모님 34명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STT 기술을 활용하여 아이의 말이 말풍선과 AR그래픽으로 시각화되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학습효과와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챗봇 캐릭터 기반 글쓰기학습 앱 서비스 제안
Ⅳ. 전문가 인터뷰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