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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용정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77 - 88 (12page)
DOI
10.20462/tebs.2021.4.22.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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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변이할당분석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주요 5대 항만(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항, 울산항)의 수출경쟁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경쟁력 분석대상 수출 품목은 일반기계, 자동차, 석유화학, 철강, 석유제품, 선박, 자동차부품, 섬유류, 평판디스플레이, 이차전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항만별 변이할당분석 결과는 첫째, 부산항의 국가성장효과는 선박부문에서 양(+)의 부호를 보였으나, 순성장효과에서는 유일하게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광양항의 국가성장효과는 석유화학과 철강제품이 큰 양(+)의 값을 갖는데 비해서 순성장효과는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인천항의 국가성장효과는 평판디스플레이와 자동차제품이 큰 양(+)의 값을 갖는데 비해서 순성장효과는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다. 총성장효과에서 유일하게 양(+)의 부호를 보이는 자동차부품이 산업구조효과와 지역할당효과에서는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다. 넷째, 평택항의 국가성장효과는 자동차가 가장 큰 양(+)의 값을 갖는데 비해서 산업구조효과와 지역할당효과에서는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다. 다섯째, 울산항의 국가성장효과는 석유제품과 자동차가 가장 큰 양(+)의 값을 갖는데 비해서 순성장효과는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론과 선행연구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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