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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효림 (동아대학교) 이현호 (동아대학교) 김명진 (동아대학교) 한승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38 - 23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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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의 충전시간 단축과 항속거리 증진을 위해 최대허용압력 105MPa 이상의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충전소 시스템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밸브는 전체 충전소 시스템 구성 장치의 약 20%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대허용압력 105MPa의 환경에서 작동이 가능한 밸브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충전소용 105MPa 급 볼 밸브를 대상체로 하여 전산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물과 액상 수소 두 가지 작동 유체를 고려하여 개방률에 따른 유량특성을 분석하였다. 작동 유체가 물인 경우, 상온 하에서 상용되고 있는 밸브와의 유동성능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때 밸브의 개방률 100, 75, 50 및 10%에서 유량계수 C<sub>v</sub> 는 3.54, 2.38, 1.17 및 0.175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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