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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류의승 (한국수력원자력)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한국에너지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에너지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92 - 19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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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수로 원전은 경년열화가 진행됨에 따라 압력관 크립 증가, 증기발생기 1차측 세관 및 자관 내 마그네타이트 침적에 의하여 냉각재 유량, 입구모관 온도, 모관간 차압 등의 발전소 열수력 운전조건이 변동된다. 이러한 변동은 운전이력 즉, 유효전출력일(Effective Full Power Day, 이하 EFPD)이 증가함에 따라 열적여유도 측면에서 감소 요인으로 작용한다. 중수로 원전은 필요에 따라 경년열화 진행에 따른 열수력 초기조건을 반영한 사고해석을 수행하여 발전소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중수로 사고해석은 대형냉각재상실사고, 소형냉각재상실사고, 비냉각재상실사고 범주에서 단일사고, 다중사고의 다양한 사고 시나리오를 해석 함으로서 대중의 안전확보 여부를 입증하는 안전성을 평가한다. 국내 중수로 노형인 월성원전의 사고해석은 설계국인 캐나다의 기술기준, 설계요건 및 해석방법론을 바탕으로 수행한다. 한편, 가장 최근의 국내 중수로원전에 대한 사고해석은 중수로 개량연료(37M) 상용화를 목적으로 수행된 결과로서 2019년 말 규제기관으로부터 안전성을 입증 받은 바 있다.
본 분석은 최근 분석된 사고해석 경년열화 시점을 기준으로 추가적으로 운전이력이 증가하게 될 때 열수력 조건이 정량적으로 어떻게 변동되는지에 대해 사고해석 초기조건을 기준으로 모델 및 고찰하였다. 사고해석 초기조건을 생산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단계로서 발전소 운전데이터 취득, 경향 분석, 경년열화 변수 예측 등의 단계를 수행하였다. 추가적인 운전이력 증가는 최근 분석된 경년열화 시점에서 1,500 EFPD가 증가되는 시점의 변동을 예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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