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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승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현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성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장정환 (TM E&C) 이경찬 (Pai Cha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4호(통권 제14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86 - 394 (9page)
DOI
10.7782/JKSR.2021.24.4.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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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통한 호남고속철도는 개통전인 2013년 시험 운전을 통해 교량을 포함한 구조물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당시 호남고속철도 일부 교량을 대상으로 중앙부 최대 처짐과 상판 연직 가속도 등 관련 기준 확보에 대한 검증실험을 수행한 바 있다. 본 연구는 호남고속철도 내 각기 다른 교량을 대상으로 교량의 동적 거동을 면밀히 살펴보기 위하여 2020년에 교량 동적 응답 현장계측을 수행하였다. 각 35m, 40m의 경간장을 가진 PSC Box 거더교와 50m 경간장의 소수주형 거더교를 대상으로 하부플랜지 중앙경간 외측면에 가속도계와 처짐계를 설치하였고, KTX 차량 통과 시 교량의 응답을 계측하였다. 계측한 응답을 바탕으로 교량의 동적특성(고유진동수, 감쇠비), 임계속도, 최대 응답, 충격계수, 그리고 공진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KTX가 임계속도로 교량을 통과하여 공진이 발생할 경우, 교량의 동적거동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장 계측 및 데이터 분석 방법
3. 계측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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