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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석 (동국대학교) 최자영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83 - 105 (23page)
DOI
10.15830/kjm.2021.36.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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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프라이데이의 파격적인 가격할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소비자들은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 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한다. 본 연구는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 할인 효과를 연구하였다. 먼저,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할인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 영향이 발생하는 소비자의 내적 과정을 감정적 정보처리방식에 주목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일반 행사의 대폭 할인보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 할인에 더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이러한 효과를 발생하는 메커니즘으로 소비자의 감정적 정보처리과정을 제시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주장을 검증하기 위하여 3번의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1에서는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 할인이 일반 행사의 대폭 할인보다 소비자 반응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 할인 효과가 감정적 정보처리과정에 기인함을 확인하였다. 실험 2a와 실험 2b에서는 감정적 정보처리과정의 역할을 면밀하게 검증하기 위하여 개인 특성 요소인 신뢰수준을 조절 변수로 투입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감정적 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 할인 효과가 신뢰성향이 높을 때는 나타났고, 신뢰성향이 낮을 때는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1. 블랙 프라이데이 대폭 할인의 효과
Ⅳ. 연구 2: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 할인 효과에 대한 신뢰성향의 조절효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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