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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봉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민승곤 (동양대학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857 - 867 (11page)
DOI
10.24284/JKOSUR.2021.03.9.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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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리가능 시스템인 전동차의 공기제동 장치를 대상으로 중정비 후에는 공기제동장치가 새 것처럼 된다는 가정을 하고, NHPP 모델을 적용하여 관측중단 시점이 상이한 대상 시스템의 고장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NHPP 모델의 하위 모델 중 수리가능 시스템의 신뢰도 평가에 많이 사용되는 LLP와 PLP 모델을 실제 필드 데이터와 비교하여 적합한 고장강도 모델을 선정하였다. 또한 RMSE 기법을 사용하여 LLP와 PLP 모델이 실제 데이터와 얼마의 오차를 가지는지를 평가하여 LLP 모델이 더 우수함을 보였다. NHPP 모델을 이용하여 전동차 공기제동장치의 95% 신뢰구간의 고장강도와, 고장 발생의 기대 값을 산출함으로써 전동차의 다른 장치에 대하여 NHPP 모델을 이용하여 신뢰성 중심 정비 정책에 사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수리계와 비수리계의 신뢰도
3. 비동질 프와송 과정의 고장률에 대한 매개 변수 모델링 (Parametric models for ROCOF of NHPPs)
4. 모델의 정확도 평가
5. 5호선 공기제동 장치의 고장 강도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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