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근호 (아산) 윤석주 (아산) 서혜정 (아산) 최영배 (MDT)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90 - 9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 및 배기가스 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자동차 메이커사에서는 저공해, 고연비, 배출가스 저감과 관련된 기술 개발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체의 경량화 기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차체 경량화와 충돌안전성능을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서 초고강도강을 이용한 차체 부품 개발 연구가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초고강도강의 높은 강도와 성형성 및 접합성으로 인하여 부품 양산 시 피어싱, 절단 공정에서의 금형 내구성과 품질 안정성, 양산성이 문제가 되고 있어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생산 고도화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초고강도강 차체부품의 생산 고도화 기술 개발 중 성형성 확보를 위한 롤 포밍 공법 기술과 접합 공정에서의 Cycle Time을 감소시켜 양산성을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81-001782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