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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양근 (서진산업) 최돈현 (현대모비스) 김동훈 (서진산업) 정호중 (서진산업) 송문섭 (서진산업) 홍종빈 (서진산업)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05 - 30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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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우, 폭설 등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하여 다양한 부식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프론트 크로스멤버 및 리어 크로스멤버와 같은 현가장치 부품은 운행 중 반복하중을 받기 때문에 부식이 발생할 경우 항복응력 이하에서 파단 현상이 발생하여 승객의 안전성을 위협한다. 이러한 부식 문제점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아연도금강판 적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아연도금강판을 용접할 경우 아연도금 층이 증발하며 산화물이 형성된다. 산화물은 도장 부착성을 감소시키며 부식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자동차 회사들은 용접 후 브러싱(Brushing)공정을 적용하여 개선하고 있지만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화물에 의한 부식 수명이 감소되는 문제점을 개선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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