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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병주 (고등기술연구원) 김용 (고등기술연구원) 신현일 (세원정공) 이창훈 (세원정공)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22 - 32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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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산업의 경량화는 연비향상, 제동거리 감소, 가속성능 향상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경량화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시스템의 무게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20~30% 무게가 증가하기 때문에 배터리시스템의 경량화가 꼭 필요한 실정이다. 배터리 하우징은 경량화를 비롯하여 냉각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높은 열전도율과 비강도 특성이 좋은 알루미늄 소재를 많이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알루미늄 합금은 활성이 높고, 열전도율과 열팽창계수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어 용접 후 액상과 고상간의 수소 용해도 차이에 의한 기공이나 균열과 같은 용접불량이 쉽게 발생한다. 또한, 산화알루미늄 제거가 용이하지 않으며, 용접변형이 많은 문제로 인해 냉각패드 냉각수 채널의 수밀성에 대한 품질확보가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알루미늄합금 용접에 파이버 레이저를 적용하였으나, 용접시 빠른 용융/냉각에 따른 미세균열 발생 및 확산성 수소로 인한 내부 기공 문제로 양산 적용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67255');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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