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세은 (충북대학교) 신나리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활과학회 한국생활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 한국생활과학회 하계연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90 - 9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티칭 학급을 운영하는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동료 관계가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동료 관계와 셀프리더십이 조직몰입을 높이는 요인인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심리적 임파워먼트인 셀프리더십은 단일 담임교사와 팀티칭교사의 경력에 따라 발휘하는 양상이 다를 것으로 예측되나 이를 구분하여 살펴본 선행 연구가 없어 팀티칭 교사 중 낮은 경력 교사의 동료 관계와 셀프리더십을 주목하여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을 이용하여 눈덩이 표집을 이용하여 2020년 5월 7일부터 6월 22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팀티칭 교사의 동료관계 중 동료지지는 박지원(1985)의 척도를 재구성한 임진형(2000)의 정서적 지지 도구를 사용하였고, 동료 갈등은 팀티칭 보육교사에게 맞게 제작한 김송은(2013)의 설문 문항으로 교육적 갈등, 개인적 갈등, 역할분담상 갈등, 행정지원상 갈등을 측정하였다. 셀프리더십은 김민정(2007)이 번안하여 사용한 Manz(1998)의 Self Leadership Questionnaire(SLQ)를 사용하였으며, 조직몰입은Porter, Steers, Mowday, Boulin(1974)의 Organizational Commitment Qustionnaire(OCQ)와 Allen, Meyer(1991)의 척도를 수정・보완한 고광혁(2011)의 도구를 보육교사에게 맞게 수정하여 사용한 박동현(2014)의 도구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최종 분석된 자료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