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지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5 - 45 (21page)
DOI
10.32341/JCER.2021.6.34.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숙달목적지향성이 학교적응을 통해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중1 패널 자료 중 5, 6차년도의 조사에 참가한 청소년 2,056명(남학생: 1,041명, 여학생: 1,015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3.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첫째, 고등학교 2학년의 숙달목적지향성은 1년 후 진로정체감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과 더불어,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성별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의 숙달목적지향성은 1년 후 진로정체감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학교적응을 완전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2학년의 여학생의 숙달목적지향성은 1년 후 진로정체감에 직접적 영향 뿐만 아니라, 학교적응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기 진로정체감 확립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숙달목적지향성과 같은 내재적 동기와 더불어 학교적응력을 향상시켜야 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추후 청소년의 학습동기 프로그램과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진로 개발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