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금준 (전북대학교) 조동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3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29 - 340 (12page)
DOI
10.17548/ksaf.2021.06.30.3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게임은 더 이상 일부 사람들이 즐기는 오락이 아닌 대중문화의 하나가 되었다. 게임 산업은 과학기술, 매체 문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게임 소재도 문화 열풍의 추세에 맞추어 혁신하고 있다. 그 예시로 ‘레지던트 이블’(Resident Evil), ‘월드워Z’(World War Z) 등 최근 주목받는 영화들은 인기를 얻자 게임 제작자가 바로 영화 소재로 게임을 제작하여 좀비 애호가들의 관심을 끌어 새로운 게임 시장을 개척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AVG 게임(Adventure Game) 속 좀비 캐릭터의 외관적 속성적 특징을 찾는 것이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유명한 게임 사이트에서 최근 몇 년간 검색 수가 높고 주목을 받는 좀비 게임을 도출하여 연구 범위를 정한다.
둘째, 연구 범위를 확정한 후 외관 및 능력치가 다른 좀비 캐릭터를 선정하여 군집 분석으로, 또한 게임 직업에 관한 광의의 정의에 따라 좀비 캐릭터의 직업을 분류했다.
셋째, SD법(Semantic Differential, 意味分化法)을 이용하여 본 연구에 유의한 단어를 찾아낸 후, 디자인 박사 10명을 초청하여 단어를 평가 및 선정하도록 한다. 본 연구자는 이 단어들과 좀비 캐릭터와 결합하여 설문지를 구성한 후, 인터넷 플랫폼을 통하여 좀비 게임 애호가들에게 보내고 설문조사를 실행했다.
넷째, 설문지를 회수한 후, Statistical Product and Service Solutions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설문지의 신뢰도를 검증하도록 하며, 설문조사의 연구 가치를 입증했다.
다섯째, 집계된 수치로 직업별 캐릭터의 외관적 특징 차이점을 밝혔고 일부 요소의 특징에 근거하여 3D Studio Max로 직업별 Hominini 좀비의 기초적 모형을 제작했다.
아울러 본 연구는 이를 통하여 유저들이 좀비에 대한 인식을 높이도록 하며, 해당 분야의 학문적 공백을 채우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게임 디자이너에게 기초적인 참고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실증 연구
Ⅲ. 설문 신뢰도 검증 및 결과 분석
Ⅳ. 결론 및 조언
Ⅴ.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 방향
Reference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1836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