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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후이 (호서대학교) 박성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3호, 2021년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93 - 214 (22page)
DOI
10.7230/KOSCAS.2021.63.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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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신(門神)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역사가 오래된 신앙의 하나로서 기나긴 역사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마음속에 점점 자리 잡게 되어 지금까지 전해왔다. 시대의 발전에 따라 문신은 형태 스타일, 창작 체재(體裁), 캐릭터 조형, 심미적 패러다임, 내포적 의미 등 측면에서 모두 변화하였으나 설날(춘절)이 되면 사람들이 문신을 문에 붙여 새해를 맞는 풍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중국 문화는 주변 나라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동일한 문화권에 속하는 동아시아, 남아시아 등 나라는 역사적으로 빈번한 문화교류를 통하여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입춘 날에 문패, 호랑이 그림을 붙이는 풍습을 가져 있으며, 자신의 속하는 독특한 정통을 형성하였다.
문신은 문화 부호의 하나로서 노동자들의 심미 의식의 산물이고 대중들의 미적인 인정을 받았고 역대 수많은 민간 예술가들의 검증을 거쳐서 반복으로 퇴고(推敲)하여 일정한 형식으로 고정된 예술적 작품이다. 또한, 시대 발전에 따라 문신은 다양한 미디어 시대를 거치며, 이에 적응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게 되고 있다. 인류 사회의 발전 및 미디어 자체의 심미적 차이성은 문신의 문화 및 이미지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원래의 기능 및 의미의 질적인 변화가 발생하였다. 수천년의 사회변천 및 문화의 전승 과정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매개체를 융합하여 발전해 왔으나 문신의 본질이 변하지 않고 민족의 혈맥에 새겨져 민족적 심미, 신앙, 감정 등을 유지하여 대중문화 속에 표현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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