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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지민기 (인천대학교) 손현성 (POSCO) 오진근 (POSCO) 김성우 (POSCO) Fathia Alkelae (인천대학교) 전태성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0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09 - 109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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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 공정은 연비와 강도 향상 측면에서 뛰어난 이점이 존재하는 공정으로서, 자동차 산업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1, 2]. 핫스탬핑 공정은 일반적으로 보론강이 사용되며 표면에는 성형성 향상을 위한 Al-Si과 Zn 코팅 등이 적용되어 왔다. 하지만 적절한 성형 조건임에도 금속간 화합물에 의한 마모가 핫스탬핑 공정의 문제점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해당 마모는 소재의 품질과 금형 수명 측면에서 결함으로 작용한다 [1]. 해당 마모는 접착 마모가 지배적이었으며 그 종류는 Normal adhesive wear, Compaction galling 등이 확인되었다 [2-4]. 마모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표면 조도 [2], 열처리 조건 [3], 표면 코팅의 종류 [4]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마모 거동을 분석하였지만 현재까지도 마모에 대한 지배적 요인과 근본적인 메커니즘은 불분명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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