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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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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운 (인하대학교) 황용우 (인하대학교) 이성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109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 - 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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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수자원의 특성을 반영한 물발자국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주요 결과로, 물발자국 특성화인자를 지하수와 지표수에 대해 한강유역, 낙동강유역, 금강유역, 섬진강유역, 영산강유역, 제주도의 6개 유역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그리고 Boulay 방법론, 환경부 방법론, 본 연구에서 개발된 방법론을 인프라시설의 하나인 고속국도에 적용하여 물발자국 결과를 비교 분석 하였다. 그 결과, 4차선 고속국도 1㎞ 기준으로 Boulay 방법론과 환경부 방법론은 전 과정에 걸쳐 58,804㎥H₂Oeq., 42,036㎥H₂Oeq.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방법론에 의한 물발자국은 9,478㎥H₂Oeq.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지역의 특성화인자와 이와 관련된 건설자재의 물소비계수로 인하여 발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속국도의 물소비량을 저감하기 위한 정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고속국도 이외에 철도, 항만 등 인프라시설에 적용하여 정량화된 물소비량을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물발자국 산정방법론 개발
Ⅳ. 고속국도의 물발자국 산정 방법
Ⅴ. 고속국도의 물발자국 산정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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