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孫湊然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中國語文論譯叢刊 第49輯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55 - 180 (26page)
DOI
10.35822/JCLLT.2021.07.49.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10년간 중국 다큐멘터리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다. 특히 중국 다큐멘터리 산업은 정부 주도의 산업이라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이는 중국이 21세기의 새로운 발전 목표로서 하드파워의 강화뿐만이 아니라 소프트 파워의 강화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2018년과 2019년 중국관영방송국 중앙전시대(CCTV)에서 제작 및 방영된 다큐멘터리를 대상으로 하여 중국 다큐멘터리가 수용되는 양상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해 문화산업이 발전해 나가는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빅데이터 통계분석을 이용해 중국 대중들이 이를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2018년과 2019년의 CCTV 다큐멘터리 중 국가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반영된 작품을 선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바이두(百度)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되는 문서들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대상으로 Word Frequency · TF-IDF · N-gram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의 대중들이 중국의 역사, 문화, 국가, 형상, 국제, 전파 등의 키워드를 통해 중국 다큐멘터리를 소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2019년에는 ‘텐센트(騰迅)’가 주요 키워드로 급부상하면서 중국의 다큐멘터리 소비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해 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제요
1. 들어가며
2. 다큐멘터리를 둘러싼 중국의 문화정책
3. 2018년, 2019년의 주요 다큐멘터리 작품 분석
4. 2018년, 2019년 중국 다큐멘터리의 대중 수용 양상 분석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820-001875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