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김소리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0년도 추계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35 - 442 (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실 환경에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활용에 있어 유아의 상호작용 효과와 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E 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의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협력적 상호작용 놀이행동을 12주간 관찰하고 유아-유아 상호작용, 유아-매체 상호작용의 효과와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공지능 스피커의 활용에 있어 유아-유아 상호작용에서 ‘긍정적 상호작용’, ‘규칙적 상호작용’, ‘참여적 상호작용’은 회기가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상호작용’, ‘의존적 상호작용’은 회기가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공지능 스피커의 활용에 있어 유아-매체 상호작용에서 ‘참여적 상호작용’은 회기가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참여 상호작용’, ‘공격적 사용’은 회기가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