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찬희 (경북테크노파크) 차승훈 (경북테크노파크) 정창희 (케이멕)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65 - 365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차체 분야에서는 연비 및 CO<sub>2</sub>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표적인 경량소재인 Al, Mg 및 CFRP를 적용하여 차체 경량화를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Steel 소재의 차체에서는 고전적인 용접방법인 아크용접 및 저항용접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비철금속, 복합소재 등의 소재로 대체됨에 따라 기존 접합기술을 대체할 이종소재 접합․체결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기존 Steel-Al (Aluminum) 이종 소재 접합의 경우 용융점 차이로 일반 스폿 용접을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기계식 접합이 많이 적용되지만, 접합강도가 저하되고 폐단면 형상의 제품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최근 폐단면 이종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