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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연 (LIG 넥스원) 이선영 (LIG 넥스원) 이현섭 (LIG 넥스원) 양희성 (LIG 넥스원) 김민호 (LPP) 김동욱 (LPP) 방제훈 (LPP)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52 - 65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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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차 유도무기용 현궁 추진기관은 구조적 특징으로 측방형 추진 노즐을 가지고 있다. 측방형 추진 노즐은 비행방향에 대해 30도 틀어져 있다. 구조적 특징으로 인해 측방형 노즐은 유도무기가 비행하는 방향뿐만 아니라 측방으로 추력(=측력)이 발생하며, 측력은 유도무기 전체에 힘과 모멘트를 발생시킨다. 추진기관에서 발생하는 추력과측력, 모멘트는 유도 무기가 비행하는 동안 자세 안정성 및 명중률에 영향을 미치므로 추진기관 개발 및 양산 과정에서 각 힘과 모멘트를 정확히 계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 예로 개발 과정에서 계측된 추력과 측력, 모멘트는품질 규격서에 명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6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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