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나민 (동국대학교) 장세진 (경북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242 - 251 (10page)
DOI
10.5762/KAIS.2021.22.7.2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입시 전형의 일환으로 AI면접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을 파악하였다. 자료 수집은 경기도의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생 16명을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분석은 질적연구 방법의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으로 처리되었다. 연구 문제는 1) AI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2) AI 면접에 대한 인식, 3) AI와 사람 면접관 가운데 선택의 문제로 구성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AI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기술적, 부정적, 긍정적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내용은 대체로 ‘감정이 없으며, 분석이 빠르고, 정확하며, 객관적이고, 인간에게 편리한 로봇, 기계 혹은 프로그램’으로 요약되었다. 둘째, AI면접에 대해서는 다수 학생들이 부정적이었으며, 그 이유로는 AI가 사용하는 데이터에 대한 불신 그리고 감정, 인성 등의 정의적 평가에 기계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감정적 거부감 등이 언급되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긴장감과 부담감이 없는 것, 공정한 평가 등이 언급되었다. 셋째, 16명의 학생 중 4명의 학생이 AI 면접을, 나머지 학생들은 사람 면접관을 선택하였다. 결론적으로, 연구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은 ‘면접’은 ‘사람’이 하는 평가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대체적으로 이 인식이 AI 면접이 줄 수 있는 잠재적 편의성과 공정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더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기술의 수용에는 그 기술이 제공하는 유용성과 용이성에 대한 검증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준비도와 인식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시도되었거나 시행이 거론되고 있는 대입 AI 면접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이 기술의 최종 사용자인 학생들이 갖는 다양한 관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