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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중 (한남대학교) 김민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김운한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29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2 - 126 (35page)
DOI
10.16914/ar.2021.12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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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증가하는 온라인 광고의 유해성에 대한 광고주와 소비자 인식을 비교하고, 이른바 나쁜 광고에 대한 개선 정책의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 기업 광고주 90명과 소비자 147명 등 총 23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 유형을 형식적 측면 10가지와 내용 측면 6가지로 요약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형식 측면에서 나쁜 광고 인식에 대해 소비자들은 팝업광고, 종료버튼없는광고, 메뉴바 광고유형 등을, 광고주들은 자동재생광고, 프리스티셜광고, 밀도30%이상 광고 등을 더 부정적으로 인식했다. 둘째, 광고내용 측면에서 광고주들은 불법도박광고, 부적절한언어사용광고 등을, 소비자들은 미용수술시술광고를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했다. 셋째, 나쁜 광고 책임 소재에 대해서는 광고주와 소비자 모두 언론/매체사, 기업(광고주) 순으로 책임을 크게 인식하였다. 넷째, 국내 디지털 환경개선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광고주와 소비자 모두 ‘국내 포털의 나쁜 광고 방지관리를 위한 노력’을 우선시했으며, 그 다음으로 ‘유해 언론사 광고 영업을 관리 제한하는 법과 제도 마련’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온라인 광고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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