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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만태 (한국세라믹기술원) 곽태수 (경상국립대학교) 도재혁 (경상국립대학교) 김상훈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5권 제8호(통권 제431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67 - 673 (7page)
DOI
10.3795/KSME-A.2021.45.8.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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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 연료차단밸브용 자체밀봉분리형 커플링(self-sealing breakaway coupling)은 항공기 내부에 연료탱크-연료공급배관 및 연료공급배관-엔진 사이에 장착되어 있다. 이는 연료공급배관에 임계 점 이상의 하중을 받게 되면 양단으로 분리되면서 내부 연료 공급을 차단시켜 2차 사고발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커플링에 작용하는 파단하중 모드는 인장과 굽힘이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파단을 고려한 설계 조건은 MIL-STD-1290A 규격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파단 특성을 고려한 설계 조건을 만족하는 적절한 커플링 파단핀 직경과 파단면 노치(notch) 각도에 대한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유한요소해석과 파단 시험을 수행하여 자체밀봉분리형 커플링의 파단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파단핀 직경 Ø2.5 ㎜, 파단면 노치 각도 7.0°~8.0°로 설계 하중을 만족하는 설계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회전익 항공기용 연료차단밸브
3. 유한요소해석
4. 파단 시험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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