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슬기 (인하대학교) 이상훈 (수원여자대학교) 박로운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23 - 630 (8page)
DOI
10.5762/KAIS.2021.22.8.6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세안 시장에서 한국의 소비재 상품의 수출경쟁력을 실증분석하였다. 수출경쟁력 변화 추이를 관찰하기 위해 최근 10년간(2010년-2019년) HScode 6단위 기준 UN Comtrade 무역데이터를 활용해 수출유망 소비재 5개 품목의 수출경합도(ESI) 및 불변시장점유율(CMS)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아세안 시장에서 한-일간 경합도가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생활용품, 의약품 및 화장품 품목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의 對아세안 수출은 상품구성 요인 및 수입수요 요인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세안 시장에서 화장품 및 생활용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었다. 2011년 이후 아세안 시장에서 화장품 및 생활용품에 대한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의 수출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세안 시장에서 한-일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중국의 빠른 성장도 위협요인으로서 간과할 수 없다. 특히 화장품 및 생활용품 상품에 대한 한국의 수출이 확대되었지만 경쟁국과의 경쟁도 심해지는 양상이다. 이에 따라 소비재 수출품목에 대한 제품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이 요구되는 바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및 데이터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