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숙 (대구대학교) 구본재 (대구교육대학교) 김동원 (대구대학교) 안상권 (교육부) 우선주 (대구세명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85 - 120 (36page)
DOI
10.18541/ser.2021.08.20.3.8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의 교권침해 관련 경험과 인식 내용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특수학교 교권침해 예방 및 교권 존중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최근 3년간 특수학교에 근무하고, 직·간접적인 교권침해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17명에게 개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전사 자료를 지속적 비교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3개의 범주, 7개의 주제와 36개의 하위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범주는 ‘교권침해 주체와 유형’, ‘교권침해의 원인, 예방, 대처’, ‘교권침해 개선 방안’이었다. 이에 따른 7개의 주제는 ‘학생의 교권침해’, ‘학부모의 교권침해’, ‘교직원의 교권침해’, ‘교권침해 원인’, ‘교권침해 예방 노력과 대처 방식’, ‘학교문화 개선’, ‘제도 및 정책 개선’으로 분류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토대로 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 예방 및 교권 존중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