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용성 (한국해양대학교) 오석 (한국해양대학교) 김단윤 (한국해양대학교) 조해주 (한국해양대학교) 강준 (한국해양대학교) 윤용섭 (한국해양대학교) 이명훈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표면공학회 한국표면공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2021년도 한국표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8 - 108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이 점차 증가하여 육지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의 발생량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중 황산화물은 산성비의 주요 원인으로 토양의 산성화나 각종 건축물의 부식을 발생시킴은 물론 생명체에 호흡곤란 및 폐렴 등을 발병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UN(United Nations)산하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는 2020년부터 선박에서 사용되는 연료유의 황함유량 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며 황산화물의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규제를 실시하고 있다<sup>[1]</sup>. 이와 같은 강화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 중에는 저유황유의 사용이나 액화천연가스의 사용도 있으나 선박 내에 탈황설비의 설치가 가장 효율적인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박에 설치하는 탈황설비는 주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해수를 이용하여 탈황반응을 진행하는 습식 탈황설비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 설비에서는 탈황과정 중 형성되는 황산에 의한 노점부식, 배기가스에 포함된 퇴적물에 의한 부식 및 해수 중 포함된 염분에 의한 부식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탈황설비의 경우에는 가혹한 환경에 적용할 재료에 대한 부식 방지가 그 신뢰성 및 안정성 유지에 필수적인 조건으로 보고되고 있다<sup>[2]</sup>. 그러므로 탈황설비에는 이와 같은 부식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고내식용 스테인리스강재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 중 최근에는 Mo(몰리브덴)함량을 6.0 wt.% 이상으로 증가시켜 국부부식에 대한 높은 저항성을 갖는 슈퍼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Super Austenitic Stainless Steel, SA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81-001940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