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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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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동호 (목포해양대학교) 김성종 (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표면공학회 한국표면공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2021년도 한국표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18 - 11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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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6)

2022

DLC 코팅된 316L 스테인리스강의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작동환경에서 전기화학적 특성 및 손상 거동 PEMFC 금속 분리판 적용을 위한 316L 스테인리스강의 동전위분극실험 시 최종 전위 변수에 따른 부식 손상 특성 연구 CrN과 TiN 코팅된 6061-T6 알루미늄 합금의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수소의 영향 PEMFC 금속분리판 적용을 위하여 CrN과 TiN 코팅된 316L 스테인리스강의 전기화학적 특성 및 손상 거동 연구 PEMFC 금속 분리판용 316L 스테인리스강의 전기화학적 특성 및 손상 거동에 미치는 온도 및 염화물 농도의 영향 PEMFC 금속 분리판 적용을 위한 DLC 코팅된 316L 스테인리스강의 전기화학적 특성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작동환경에서 TiN과 CrN 코팅된 316L 스테인리스강의 전기화학적 특성 및 손상 거동 PEMFC 운전환경에서 온도와 염화물 농도가 316L 스테인리스강의 전기화학적 특성 및 부식 손상에 미치는 영향 미래형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분리판용 최적 금속 소재 선정을 위한 전기화학적 특성 연구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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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중요한 구성품인 분리판은 다양한 특성 및 기능을 가져야 한다. 첫 번째로, 공급된 산소 및 수소를 GDL(Gas Diffusion Layer)에 공급하며, 이들의 화학반응으로 생성된 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유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 두 반응가스가 혼합되는 것을 방지하고 전극반응으로 생성·소모되는 전자가 통과할 수 있는 전자전도체 특성을 나타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료전지의 운전환경 특성에 따라 고내식성, 기계적 및 열적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초기의 연료전지 분리판은 흑연(Graphite) 또는 탄소복합체로 제작되었다. 그러나 소재의 특성상 기계적 충격 및 진동에 취약하며, 어느 정도의 기공성을 가지고 있어 가스 투과성의 위험이 있다. 또한, 가스 유로의 가공이 쉽지 않아 공정비용이 높고, 대량생산이 어렵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는 금속 소재를 이용한 분리판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진행중이며, 대부분의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서는 금속 분리판으로 구성된 연료전지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연료전지 운전환경은 금속 분리판 표면을 부식시켜 표면접촉저항성 증가에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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