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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재원 (이화여자대학교) 김원겸 (스포티비뉴스)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21184/jkeia.2021.8.1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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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조선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터트롯〉 방송 이후 트로트가 방송콘텐츠 시장에서 우월적 지위를 갖게 된 기제를 탐색했다.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이 기존의 오디션 프로그램과 어떤 차별화 및 대중화 전략을 취했는지 프로그램의 서사구조를 분석하고, 음악 전문가 심층 인터뷰, 제작진의 인터뷰 기사 등을 분석했다. 〈미스터트롯〉은 기존의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전략을 뒤집는 방식의 전략으로 시청자들에게 어필했다. 먼저, 실력자/비실력자 참가자들이 서로 경쟁하는 게 아니라, 실력자/실력자가 대결을 펼치는 방식을 취했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주요 전략인‘진정성 담론’을 그동안 개인사를 통해 이뤄냈던 것과 달리, 이번 트로트 오디션에서는 가창 실력을 새로운‘진정성 담론’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면 필수적이라고 여겨졌던‘악마의 편집’을 탈피하고, 악역을 배제하는 전략을 취하고 쇼 연출에 주력했다. 셋째, 아이돌음악, 힙합, 밴드 등 특정 장르의 전문성을 보여야 한다고 여겨졌던 오디션 프로그램의 관행을 깨고 트로트를 다양한 장르와 접합시켰다. 넷째, 10대, 20대 혹은 남성, 여성 등 특정 세대나 성별을 주로 공략했던 이전 오디션 프로그램과 달리, 다양한 연령대를 공략해 시청층을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다섯째,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감정이입을 돕는 자막을 잘 활용한‘자막 전략’으로 중장년 팬덤을 형성해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의 배경
III. 연구의 문제 및 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VI.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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