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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유신 (한양대학교) 우승철 (한양대학교) 김웅일 (한양대학교) 김영근 (한양대학교) 이기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7 - 3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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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배기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는 엔진의 열에너지 관리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전체 연료 에너지 중 엔진에서 약 75%의에너지가열에너지의 형태로 버려지므로 이 손실을 줄이는 것이 배기가스저감 및 연비향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폐열을 이용한 차량용 폐열회수장치 개발은 엔진의 연비 및 배기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차의 폐열을 회수할 수 있는 기술로는 열에너지를 저장한 후 에너지가 요구될 때 사용하는 축열시스템과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동력으로 전환하는 방법, 열전소자를 이용하여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 중 축열 시스템은 간단한 구조^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291');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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