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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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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영찬 (공주대학교) 서현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0 - 40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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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환경오염물질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 배출물을 저감 하고자 다양한 선행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특히, 탄화수소 연료 연소 시 저온과 고온 영역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연소 생성물인 일산화탄소(CO)와 질소산화물(NO<sub>X</sub>)의 저감이 필수 사항이기 때문에, 직분사 엔진 연소 과정에서 이와 같은 배기 배출물 저감을 목표로 HCCI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연소 기법을 적용한 많은 선행 연구가 수행되었고, HCCI 연소를 통한 배기 배출물 저감 가능성이 보고되었다. 일반적으로 HCCI 연소를 적용하기 위해 배기가스 재순환(EGR)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HCCI 연소 한계가 존재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균질 연소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열·화학적인 비교 분석 연구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소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분위기 온도, 분위기 압력, 당량비 변화에 따른 기상 연료의 균질 연소 특성을 연소 및 배기, 화학반응 특성 비교 분석을 통해 균질 연소 특성 파악이 가능한 맵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연한계 경향성을 추적하여 가연한계를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적 연소 및 엔진 연소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상 연료의 균질 연소 특성과 화학반응 분석을 연소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연소 생성물 및 반응물의 몰분율, 화학반응 경로 분석, 연소 온도 비교 분석 연구를 통해 수행하였다. 또한, CVCC (Constant volume combustion camber) 및 다중 구역 HCCI 엔진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위기 조건 변화에 따른 기상 연료의 가연한계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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