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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준호 (전북대학교) 오세철 (한국기계연구원) 장형준 (한국기계연구원)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이정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4 - 5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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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 배기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서 예혼합 특성이 강화된 압축착화 방식인 이종 연료 간 혼소(Dual-fuel combustion) 엔진이 배기 저감을 위한 효과적인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저반응성/고휘발성 연료를 흡기포트에 분사하여 균일한 혼합기를 형성하고, 고반응성 연료를 실린더 내부로 직접 분사하는 한편 그 시기를 조절하여 연소를 구현한다. 이 때, 희박(Lean)한 공연비 조건에서 예혼합 연소(Premixed combustion)가 이뤄지기 때문에 냉각손실 저감을 통한 고효율화 및 배기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예혼합 연소를 구현하기 위해 고반응성 연료의 분사시기를 진각하는 과정에서, 연료의 분무관통 길이(Spray penetration length)가 늘어나고 연료의 벽면 적심(Wall wetting) 현상으로 인해 연소 효율 감소와 다량의 매연(Smoke)이 발생하는 단점이 존재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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